Responsive Advertisement
별머루 블로그
각종 IT 정보 및 제품 리뷰를 하는 블로그 입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접점부활제로 수리 성공기? VGN F1 MOVA 결국 분해 했습니다(+분해방법)

작년 중순 즈음 구매 했던 일명 잠자리 마우스 VGN F1 Mova 마우스를 언 1년 가까이 잘 쓰고 있었는데 어느 날 부터인가 마우스를 클릭 하고 있어도 풀리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 접점부활제로 수리 성공기? VGN F1 MOVA 결국 분해 했습니다.


작년 중순 즈음 구매 했던 일명 잠자리 마우스 VGN F1 Mova 마우스를 언 1년 가까이 잘 쓰고 있었는데 어느 날 부터인가 마우스를 클릭 하고 있어도 풀리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년도 안쓴 마우스가 왜 고장 났을까?


구매 당시 그래도 꽤 가격을 주고 산 마우스 였기에(4k 리시버 까지) 언 4만원 가량 주고 산 마우스가 1년도 채 못쓰고 고장이 나니 좀 실망이 컸는데요.


그 명성이 자자한 로지텍 마우스도 AS 기간인 2년은 버텨 주다가 더블클릭 현상이 올라오는데 이건 뭔가 싶었었는데요.

그러던 도중 며칠 전 우연히 마우스를 알코올 솜으로 청소하다가 알콜을 너무 많이 머금고 있던걸 모르고 마우스 버튼 아래 쪽으로 알코올이 들어 간 기억이 났습니다.

그동안은 아무 이상 없이 쓰다가 알코올이 스며 들어간 이후 증상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걸 알아채고 옴론 버튼을 사야 하나 걱정 하던 찰나에 집에 있던 점접부활제가 생각이 나서

어차피 버튼 교체 할 거면 그 전에 한번 시도나 해보자는 마음으로 마우스 버튼 살리기에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접접부활제(절연세척제)는 오프라인에서는 구하기 힘드니 쇼핑몰에서 BW-100을 검색 해서 온라인으로 구매 하시는 걸 추천 합니다.

가격은 225g 기준 대략 10,000원 내외 입니다.(배송비 별도)


수리 과정 - VGN F1 MOVE의 내부는 어떻게 생겼을까?(분해 방법)


우선 VGN F1 MOVA 마우스를 분해 했는데요. 분해는 생각보다 매우 쉬웠습니다.

 


그냥 마우스 바닥에 있는 피트를 떼어내고 안에 있는 나사를 풀면 분해는 쉽습니다. 피트는 재사용 해야 하기에 잘 챙겨두시면 됩니다.


상단에 두개 하단에 두개 총 4개의 나사가 있는게 보이시죠? 이 4개를 모두 풀어 주시고요.


참고로 나사는 4개 모두 같은 길이이니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 처럼 마우스 아랫면에 있는 하얀색 걸쇠 같은 걸 잡고 살짝 눌러주면


이렇게 고정이 풀리면서 마우스 아랫면이 분리가 되는데요.

저 분리된 틈으로 안 쓰는 신용카드 같은걸 넣고 살살 풀어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흡집 방지를 위해 가급적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 해 주세요.)



분해 한 VGN F1 MOVA 의 내부 모습은 대략 이렇습니다.

배터리는 500mAh 로 이상하게 2024년에 구입했는데 배터리 생산년도는 2023년도 10월 이네요.


문제가 되는 마우스 왼쪽 버튼 부분 입니다. 

아마도 저 핑크 버튼 사이로 알코올이 스며 들어가면서 뭔가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의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더러운 건 참아 주세요.)


이왕 뜯은김에 버튼도 버튼이지만 더러운 마우스휠을 청소 해주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휠 청소하실땐 주의 해야 되는 부분이 윤활유 처리가 되어 있는 부분은 왠만하면 건드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진 참고)

만약 실수로 저 부분의 윤활유(그리스)를 제거 했다면 다시 윤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휠 버튼 주위의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 하고 보니 면봉이 이렇게 되었네요.

그렇게 휠 청소와 마우스 왼쪽 버튼에 접점부활제를 넣어주고 다시 조립. 여기서 주의 하실건 접접부활제를 절대 많이 뿌리면 안됩니다. 

아주 조금씩 버튼 안으로 스며 들 정도로만 소량 분사해 주셔야 해요!(중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인거 아시죠?




마우스 바닥에 붙이는 마우스 피트가 다시 재사용하니 살짝 뜨긴 하지만 뭐 사용하는데 있어 큰 지장은 없네요.

그리고 다시 마우스를 테스트 해봤는데 역시 제 생각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원래 증상이 정확히는 클릭 드래그 중 클릭이 풀리면서 드래그도 같이 풀리는 증상이 있었는데 말끔히 고쳐졌네요.

혹시나 의심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게 잠깐 증상이 없어졌다가 다시 나타났다면 제가 이 글을 쓰지 않았겠죠?

마치며 - 수리 후 한 달 사용 후기


마우스 버튼 수리를 한 시점이 2월 말 즈음에 수리를 하고 현재 글을 쓰는 건 3월 24일이니 대략 한 달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수리 이후 지금까지 아무 문제 없이 증상이 다시 재발 하지 않았네요.

원래 최악의 경우 마우스를 버리던지 아니면 인두기로 옴론 버튼을 바꾸던지 해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의외로 잘 고쳐져서 당황스럽네요.

원래 접접부활제로 다른 스위치나 단자 같은 건 많이 수리 해봤는데 이게 마우스의 옴론 버튼도 되는 걸 이제 알았다니 그동안 힘들게 납땜 하던 제가 다 민망해 지네요.

앞으로 얼마나 쓸지는 모르겠지만 1년 정도 써보면서 꽤 마음에 들었던 마우스 이기에 고장 없이 오래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제가 수리에 사용한 제품은 현재는 판매는 되지 않는 NCL-SC 라는 전기,전자장비 세척제 입니다.

원래 BW100을 하나 살까 생각도 했는데 어차피 둘 다 똑같은 절연세척제라 따로 사진 않았지만 지금은 그냥 BW-100을 구매 하는 게 더 좋을 겁니다.

(솔직히 BW-100 225g 짜리 하나 사면 가정집에선 평생 쓸 양이에요.)

그리고 위 수리 방법이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에 대한 100% 해결 방법은 아니고 최후의 수단인 버튼 교체 전 시도 해보는 방법이니 

무상 AS 기간이 지난 마우스(AS기간이 남았다면 당연히 서비스를 보내야겠죠?)를 그냥 보내주기 싫으신 분들은 한번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를 남겨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 To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