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는 서치 콘솔 등록이 어렵네요. 2차 도메인 연결 후 고생중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블로그로 이전하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 한지 일주일 정도 지났지만 처음부터 난관에 도착했네요.
지금 가장 큰 문제가 블로그 개설 뒤 2차 도메인을 적용 후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 블로그 글이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있진 않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메인 블로그 이전은 말짱 도루묵이 될 것 같네요.
구글 블로그 설정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 너무 어렵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운영하는 입장에서 구글 블로그도 뭐 별거 있겠나 싶어 구글링을 해가며 블로그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이게 설정이 간단한 것 같다가도 워낙 국내에선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더군요.
결국 레딧(Redit)사이트 까지 뒤져가며 이것 저것 설정해 보고 테마도 수정 해보고 대충 감을 찾았다 싶었는데 가장 큰 문제가 하나 남았습니다.
구글 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은 너무 난해하다.
전 개인 도메인을 유료 결제 해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 도메인의 메인 도메인은 이미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활용 중 이죠.
애드센스 승인도 물론 메인 블로그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승인이 끝난 상태고 그 해당 도메인으로 구글 블로그에 2차 도메인 설정을 한 상태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건 바로 서치 콘솔 에서 리디렉션 오류로 인해 글 자체의 색인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대충 찾아보니 '?m=1' 이라는 꼼수로 등록 하면 된다는 해결이 된다고 하는데 제 경우엔 이 방법도 먹히지 않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리디렉션 오류 해결 방법?
위에서도 잠깐 언급 했지만 평범한 경우엔 주소 끝자락에 '?m=1' 를 추가 해 색인 신청을 하면 대부분 해결 된다고 합니다. 물론 전 이방법으로 안되었구요.
그래서 국내에서 일단 해결 방법을 더 찾던 중 또 하나 방법이 있더군요. 그 방법은 도메인DNS 설정에서 루트(@) 도메인과 www 레코드를 구글 블로그 ip로 추가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엔 이 방법은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이유가 이미 루트 레코드는 다른 사이트에 할당이 되어 있습니다.
단지 블로그 하나 하자고 이 루트 도메인을 바꿀수 없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좀 더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이젠 레딧의 힘까지 빌리게 되었구요.
서치 콘솔 리디렉션 오류는 결국 시간이 답?
사실 저도 이게 가장 희망적인 해결 방법 인 것 같습니다. 아직 블로그에 글도 별로 없고 따로 서치 봇이 가져갈 정보 자체가 이 블로그엔 별로 없는 상태라 아직 색인이 안되는 거였으면 좋겠네요.
다른 해결 방법이 있다면 해보겠지만 우선은 글을 좀 쌓아 보는 방향으로 가봐야 겠습니다. 물론 이 방법으로 해결 될 거란 보장은 1도 없다는 게 조금 절망적 이긴 하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일단 무슨 방법이라도 시도 해 봐야 답이라도 나오지 않을까 하는 맘으로 또 천천히 해봐야죠.
블로그를 15년 넘게 운영 해 오면서 블로그는 절대 급하면 안된다는 걸 알고 이런 경험 또한 나중엔 기록이 되고 자료가 되고 추억이 되는 것 아닐까요?
댓글 쓰기